여해자료관

임마누엘

작성일 : 2011.06.29 조회수 : 13

"예수님께서는 임마누엘을 말씀하셨습니다. 임마누엘의 뜻은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뜻이며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죄 없는 자들, 깨끗한 자들 뿐 아니라 용서를 받을 수 없는 죄 속에 빠진 사람들과도 함께 하십니다.
신자는 모든 인류, 역사, 만물 가운데 하나님께서 함께 계신다는 것을 믿는 사람으로 모든 사람들의 공공의 목표를 알고, 보고, 이루어가는 자입니다. 신자는 모순과 배반과 부조리로 얽혀있는 이 역사 앞에 서서 도망치지 않고 이것들을 안고 나가야 합니다.
신자는 성공과 실패와 같은 인간의 행위의 한계를 넘어서서 근원적으로 하나님께서 역사 가운데 행하시는 사건을 보아야 합니다. 신자는 여러 사회문제, 공동 목표를 해결해 갈 때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참된 근원의 힘인 임마누엘을 믿어 이데올로기, 문화, 민족, 정치체계의 다름을 넘어서야 합니다.
참된 신앙을 가진 사람은 인간이 죄 많고 약하고 근원적으로 불안한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어둡고 절망적이고 참혹한 상태에서도 빛을 바라보고 살아갈 수 있는 용기를 가진 사람입니다."

관련일시

1970.09.13

노트

참된 신앙을 가진 사람은 어떤 절망적인 상태에서도 빛을 바라보고 살 수 있는 용기를 가진 사람이라는 설교입니다.

태그

오디오

자료출처

경동교회
마 1:21-23 / 요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