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소식

대화문화아카데미

삶과 교육에 대한 네 가지 질문, 그리고 대화_녹색강좌에 초대합니다.

1회 녹색강좌


교육 대한 가지 질, 그리고 대화

? 교육문제는 교육 내부만의 문제가 아니라 외부 요인과 밀접하게 맞물려 있습니다. ??고등학교 과정은 대학 진학을 위한 여정이고, 궁극적으로 학력인증을 통한 고소득 보장의 경로가 돼버렸습니다. 모두가 경쟁 속에 내몰리게 됨으로써 교육 본연의 목적이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한국사회는 4년제 대학을 졸업한다고 해서 안정적인 직업을 얻지도, 고소득을 보장받지도 못한 구조가 돼버렸습니다. 저임금 사회, 저성장 사회, 일자리가 사라지는 사회가 되면서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사회를 맞이해야 하는 현실 앞에 놓여 있습니다.이런 사회변화 속에서 교육 내부만의 문제로 접근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 한편으로 교육 본연의 목적을 되짚지 않을 수 없습니다. 삶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태도와 개개의 사람들이 주체적 삶을 존중받으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육의 역할이라면, 삶과 괴리된 교육은 살아 있는 교육이 될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삶과 교육이 연결되었을 때, “활력 있는 삶을 위한 교육 혹은 역동적인 삶을 위한 교육이라고 칭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이러한 변화된 사회 환경 속에서 녹색전환연구소> 대화문화아카데미>가 준비하는 녹색강좌는 학교교육의 내?외적인 변화의 요인들을 짚어보고, 달라지는 우리들의 삶의 모습을 조망하면서 인간을 중심에 둔 교육의 조건들과 교육의 근본적인 역할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보고자 합니다. “교육문제, 교육문제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삶의 위기를 진단하면서 지속가능사회를 음미하고, 왜 일자리는 늘어나지 않고, 임금격차는 벌어지는가?”라는 질문으로 불안정한 사회를 진단하며, “학생들의 수면 시간은 왜 줄어드는가?”라는 질문을 통해 학교교육의 문제와 앞으로의 방향을 생각해보며, “교육과 직업세계는 어떻게 달라지는가?”라는 질문을 통해 변화되는 사회에 맞는 교육의 역할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 다양한 교육 현장에 있는 교사, 그리고 교육문제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에게 열려 있는 강좌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다립니다.

? 제목 : “삶과 교육에 대한 네 가지 질문, 그리고 대화

? 대상 : 각종 학교 교사 및 교육을 고민하는 모든 분(30명 예정)

? 일시 : 11 17() - 12 15() 매주 화요일 저녁 7-9(5)

? 장소 : 서울NPO지원센터 2층 교육장(http://goo.gl/NVe0Bf)

? 참가비 : 40,000(회원은 30,000)

? 신청마감 : ~ 11 15()까지(참가비 입금 선착순 30명 예정)

? 참가비 입금 : (우리은행) 1005-102-449789(예금주 : 사단법인녹색전환연구소)

? 신청하는 곳 : http://goo.gl/forms/uVjW2IG6p7

? 주최 : ()녹색전환연구소 / 대화문화아카데미 바람과물연구소

? 문의 : 070-4820-4900/mail2igt@hanmail.net/(담당연락처: 010-7130-6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