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소식

대화문화아카데미

★ 국제 공통어 에스페란토에 얽힌 희망과 고난의 역사 - <위험한 언어>(울리히 린스)의

dangxera3D_500.jpg



[연합뉴스 2013.10.23] 국제공통어 에스페란토…희망과 고난의 역사 / 김영현 기자

 

(기사 일부 발췌)


언어는 사람과 집단의 정체성을 드러낸다. 그래서 쓰는 언어 때문에 인간이 차별받기도 하고, 말이 사라지면서 민족까지 흔적없이 흩어지곤 한다. (중략)


신간 '위험한 언어'는 에스페란토가 걸어온 고난의 역사를 충실하게 담은 책이다. 독일 역사학자이자 정치학자인 울리히 린스가 저자다. 세계 에스페란토 운동에도 깊이 관여한 그는 에스페란토어로 이 책을 썼다. 그는 자멘호프가 에스페란토를 만든 동기와 배경부터 이론과 구조'까지 꼼꼼하게 짚었다. 무려 2천여 개의 주석을 달았고 에스페란토 운동 관계자로부터 받은 다양한 사진과 자료를 담았다.


그는 '어떤 점이 박해자들을 자극했는가' '에스페란토 운동이 본격화될 때 주변 정치 사회적 환경은 어떠했는가' 등의 질문을 던지며 독자의 관심을 유도한다. 저자에 따르면 에스페란토는 탄생하던 순간부터 온갖 적대감과 맞닥뜨려야 했다. (중략)


저자는 에스페란토가 숱한 어려움을 겪었지만 최근 '의사소통의 권리'가 인권의 하나로 주목받는 상황에서 미래에 대한 희망을 엿본다. 그는 "에스페란토의 존재는, 기술적으로 밀집되고 점점 더 이성화된 세계에서 인간들 사이의 더 나은 이해가 계속해서 '이상'으로 남아 있을 필요가 없다고 권고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한다.


한편, 한국에서도 매년 10월 한국 에스페란토협회 주최로 한국에스페란토 대회가 열린다. 올해도 26일과 27일 인천에서 개최된다.

 

기사 전문보기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3/10/23/0200000000AKR20131023063...

 

[라이프투데이 2013.10.23] 영어를 대체할 수 있는 공통어는 존재할까? ‘위험한 언어’ / 임가영 기자

 

(기사 일부 발췌)


(중략) 책 ‘위험한 언어’는 국제공통어의 이상을 실현하고 인류의 평화를 도모하고자 창안된 ‘에스페란토’의 100여 년의 역사를 객관적 소개와 명확한 문체, 풍부한 자료들에 근거해 서술한 책이다.


독일의 역사학자이자 정치학자이며 에스페란토 운동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 울리히 린스가 이 책을 썼다. 그는 책에서 오늘날의 영어는 미국 중심의 자본화를 이루기 위한 주요 언어가 되고 있다고 꼬집으며 패권어 즉, 국가와 기업 및 자본에 의해 강제된 언어로써 영어를 정의한다.


인류가 소통할 수 있는 패권어가 아닌 언어는 없는 것일까?


이 질문에 울리히 린스는 국제공통어의 이상을 실현하려 한 에스페란토의 고난과 희망을 기록한 역사를 서술한 책 ‘위험한 언어’로 조심스레 답을 건넨다.


책에 따르면, 에스페란토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갖가지 이유로 탄압을 면치 못했다. 서유럽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