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소식

크리스챤아카데미

석학초청 신학의 향연: 세계 신학, 한국 신학을 향한 기대와 전망

2019.09.23 조회수 : 639

석학초청 신학의 향연

세계 신학, 한국신학을 향한 기대와 전망
 

크리스챤아카데미가 버밍햄 대학 수기 따라자(R.S. Sugirtharajah)교수와 시카고 신학대학원 테드 제닝스(T.W. Jennings) 교수를 초청하여 신학의 향연을 마련한다.

수기 교수는 포스트 콜로니얼 성서해석의 세계적 거장으로 성서에 대한 다차원적인 읽기를 시도하는 학자이다. 그를 통해 눌린 자의 하느님, 밑으로부터의 성서읽기 등의 신학적 해석학이 더 풍요롭게 발전할 수 있었다. 제닝스 교수는 많은 매니아를 확보하고 있는 스타 신학자이다. 한국에서는 퀴어신학자로 방점이 찍혀 알려져 있지만, 그의 주전공은 포스트모던 상황에서 어떻게 그리스도교가 해방적 메시지를 유지하고 실천할 수 있을지를 데리다, 지젝, 바디우 등 현대철학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도모하는 것이다.

진보적이고 전향적인 성서이해와 신학해석을 선도하는 수기 교수와 제닝스 교수는 한국신학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고, 한국신학에 대해 무슨 기대를 하고 있는가, 그리고 한국신학은 이들에게 어떤 물음과 답변을 줄 수 있을까. 이것이 본 <석학초청 신학의 향연>이 기대하는 바이다.

이 행사는 크리스챤아카데미가 주관하지만 많은 단체들이 함께한다. NCCK 신학위원회, 심원기념사업회, 제3시대그리스교연구소, 한국민중신학회 등 바른 양심을 갖고 한국교회와 신학계를 지탱하고 있는 집단들이다. 흩어졌던 한국 신학계의 옹달샘과 같은 단위들이 함께 모여 이번 행사를 위해 힘을 모았다는 점에서 기쁘고 의미 있는 일이라 사료된다. 모처럼 마련된 신학의 향연을 통해 우리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열띤 시간이 되기를 바라면서. 한국교회와 한국신학을 염려하며 기도하는 모든 이들을 초대한다.

 

[개요]

_ 일시: 2019년 10월 14일(월) 오후 7시~9시 30

_ 장소: 경동교회(중구 장충단로 204)

_ 주관: 크리스챤아카데미

_ 후원: NCCK 신학위원회, 심원기념사업회,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한국민중신학회

 

[순서]

1) 발표

_ R.S. Sugirtharajah (영국 버밍햄 대학, 포스트콜로니얼 성서해석학)

*통역: 양권석 교수 (성공회대)

_ T.W. Jennings (미국 시카고 신학대학원, 포스트모던 구성신학)

*통역: 한수현 박사 (감신대)

2) 논찬

* 최순양 박사 (이화여대) / * 김진호 목사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3) 대화 사회

이상철 목사 (크리스챤아카데미 원장)

 

 

크리스챤아카데미 02-395-0781/ 서울시 종로구 평창 6길 35 (03003)

*문의: 최고권 크리스챤아카데미 연구원(010-5525-5114)

tagung@daemuna.or.kr http://www.daemun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