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의 난제,그 해법을 묻는다 - 공공성과 자율성의 관점에서
한국 교육의 산적한 과제를 둘러싼 근원적인 성찰
‘오늘’의 교육은 우리에게 어떤 ‘내일’을 보여줄 것인가?
지난 3년간 진행해온 <교육 대화모임>의 성과물!
우리 교육 현장의 명망 있는 전문가 12인의 혜안에서 한국 교육의 미래를 찾다.
내일을 준비하는 오늘의 교육을 위해
대화문화아카데미는 2005년 12월부터 3년간 20차례 가까이 다양한 관점을 가진 학자, 교사, 학부모, 시민운동가, 정치가, 교육관료들이 교육 현안과 과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대화의 장을 마련했다. ‘지난 40년의 대화문화아카데미 대화모임을 중심으로 본 한국의 교육시민운동’이라는 주제에서 시작해, 교육의 본질, 중등교육의 주요 난제, 그리고 고등교육 및 교육 거버넌스와 관련된 주제까지, 열띤 토론이 이루어졌다. 발제자들은 가능하면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는 두 분을 모시고자 했고 모임별로 10~15명의 교육 관련 인사들이 모여 대화를 나누었다. 2007년에는 대화모임을 확대시켜 ‘한국대학의 미래와 교육의 거버넌스’와 ‘대화모임을 통해 본 한국 교육의 난제, 그 해법을 묻는다’라는 주제로 두 차례의 큰 대화모임을 가졌다. 이 저서는 그동안 교육대화모임에서 논의해왔던 내용을 정리한 결과물로, 우리 교육의 당면 과제와 그 미래를 가늠할 수 있는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다.
목차
화보
서문 _김영화
1부 고교 교육의 난제와 해법
1. 교육은 해묵은 난제 고교 평준화에 대하여 _ 김영화
2. 전문계 고등학교의 현황과 과제 _ 진미석
3. 철학도 비전도 없는 '고교 다양화 정책'을 넘어서 _ 김기석
4. 사립학교의 공공성과 자율성 _ 김재웅
5. 대학입학전형제도의 변천에 관한 정치적 분석 _ 안선희
6. 고교 내신제도의 타당성 _ 허경철
교육대화모임 대화록 _ 사교육비 대책은 있는가?
2부 교육리더십과 거버넌스
7. 한국 교육문제의 문화적 뿌리 _ 정진웅
8. 한국 대학의 미래, 정부와 대학의 새로운 관계를 모색하며 _ 김광웅
9. 새로운 교육 거버넌스, 왜 / 어떻게 창출할 것인가? _ 이종각
10. 학부모 운동과 교육 거버넌스의 실현 가능성 _ 강소연
11. 교육과정 리더십의 문제 _ 곽병선
12. 교사란 누구인가? 교육의 공공성과 교사의 역할 _ 유상덕
부록 _ 2007-2008 교육 대화모임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