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녹색국가의 탐색

문순홍 (엮은이)
아르케
2013.04.15
쪽수: 
279쪽
사이즈: 
152*223mm (A5신)
판매가: 
19,000원

목차

제1장 녹색국가에 대한 이론적 탐색

제2장 경제의 녹색화, 녹색경제모델

제3장 토지정책의 녹색화

제4장 개발사업의 녹색화

제5장 행정체제의 녹색화

제6장 정책과정의 녹색화

제7장 시민사회의 녹색화

제8장 녹색국가로의 전환, 방향과 과제

 

*출판사 제공 책소개
 

‘녹색국가’의 가능성 탐구

이 책은 ‘개발국가’에 대한 녹색평가 작업을 바탕으로 녹색국가 모델을 탐색하고 있다. 책은 먼저 ‘녹색국가’ 관련 이론적 논의를 소개하고, ‘경제’, ‘토지’, ‘개발사업’, ‘행정’, ‘정책과정’, ‘시민사회’ 부문에서 녹색국가로의 전환을 위해 필요한 과제와 방향을 탐구하고 있다.

우리 사회는 개발국가 체제를 통한 급속한 근대화 과정이 남긴 생태학적 부작용과 경제의 세계화에 따른 혹독한 시련을 동시에 경험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 우리 사회는 개발국가적 유산이 여전히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상황에서 신자유주의적 발전 논리에 기반을 둔 경쟁국가 체제로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 이 점에서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녹색국가 이론과 모델에 대한 탐색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국가발전 모델을 설계하는 데 있어 대안 선택의 폭을 확장시킬 수 있는 이론적ㆍ실천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이 책은 또한 물리적인 자연환경 문제를 다루는 협의의 개념이거나 높은 추상수준을 가진 담론의 차원에 머물러 있던 기존의 ‘녹색’의 개념을 ‘국가’ 차원의 제도설계 영역으로 확장시키고 대안사회를 열어가는 실천적 담론으로 연결하고자 한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선진국 따라잡기 식 발전 모델의 한계가 노골화됨에 따라 대안적인 국가발전 모델에 대한 관심이 높은 시점에서 이 책이 새로운 문제제기가 되어 활발한 토론의 출발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